기본투자조합 안내
이곳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대부분 추천기관과 라운드리더 또는 엔젤라운지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투자 후보 기업이 제공하는 영업 현황 등의 자료는 대외비로 개인 투자 검토를 위한 용도 이외에는 재배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본 내용은 기본투자조합 출자를 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본투자조합 안내 : 기본투자조합 운영에 대한 안내
- 개인투자조합 참여를 위한 기본지식 : 개인투자조합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내용 정리
- 기본투자조합 참여 방법 : 출자금 안내, 계좌번호 안내 및 출자자 정보 수집 링크 제공
기본투자조합은?
엔젤라운지에서는 제휴 액셀러레이터들이 공유하는 투자라운드에 회원들이 개인투자조합을 만들어 투자를 하게 됩니다. 엔젤라운지의 회원들은 투자에 대한 의지가 있으나 바쁜 일상으로 인해 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관심 있는 투자라운드에 투자하는 조합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 출자하려는 회원 수가 부족하여 조합이 결성되지 않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기본투자조합은 블라인드펀드로 여러 투자 투자라운드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바쁘셔서 투자에 참여 못하시는 분들도 투자에 참여하실 수 있게 되고, 여러 투자라운드에 투자하시게 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좋은 투자라운드가 지속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도 만들어집니다.
엔젤라운지 회원들은 연간 최소 2,000만 원 이상 투자를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투자조합에 2,000만 원 출자를 하고, 여러 투자라운드 중에 마음에 드는 투자라운드에 추가로 투자하시거나 기본투자조합에 추가로 2,000만 원을 투자하여 연간 2~6개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도 투자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추천됩니다.
기본투자조합의 운영 방법
모집과 결성
기본투자조합은 기본적으로 출자자를 30명 모집할 때마다 결성이 완료됩니다. 다만, 폐쇄형 투자자 커뮤니티 특성상 출자자가 모일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인원으로도 조합 결성이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기본투자조합 모집이 완료되면, 새로운 기본투자조합 모집을 시작합니다.
기본투자조합의 회원 1인 당 출자 금액은 20,000,000원입니다.
한 명의 회원이 하나의 기본투자조합에 20,000,000원 이상 출자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나 여러 기본 조합에 출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투자와 집행
기본투자조합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결성 등록 승인을 받은 이후, 진행되는 다수의 투자라운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투자라운드 참여 전에 기본투자조합의 조합운영위원회가 투자 여부와 투자 금액을 정하고 조합원 투표를 진행합니다. 조합원은 투자라운드에 올라온 내용을 참고하여 투표하게 되며, 투표 결과 조합원의 2/3 이상이 반대하는 경우 투자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기본투자조합은 여러 투자라운드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조합원 투표를 거쳐 단일 투자라운드에 출자금 전액을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절차 요약] 기본투자조합 생성(라운드리더) → 출자금 입금(엔젤라운지 회원) → 기본조합 결성 신청 및 승인(중소기업벤처부) → 투자라운드 참여 계획 공지(라운드리더) → 투자라운드 참여 찬반 투표(조합원) → 찬성시 투자라운드 참여(라운드리더)
기타 상세 운영 방안은 해당 조합의 규약과 총회의사록을 따릅니다.
Responses